봄 여름 가을 겨울 스포츠 막걸리

고려인삼은 어떤 식품인가? 본문

홍삼/인삼의 정보

고려인삼은 어떤 식품인가?

앵두나무 우물가 2020. 8. 15. 13:21
728x90
반응형

우리 몸에 좋은 인삼과 홍삼책을 보고 기술 했습니다.

 

인삼-수삼

고려인삼은 오가과 인삼속에 속한다.

학명은 파낙스 진셍인데, 파낙스는 '만병통치약', 진셍은 인삼의 중국식 표기이다.

꽃은 대부분 3년생부터 피기 시작하는데 개화시기는 5월 중순이다.

 

재배 조건

 

산삼은 북반구 중에서 온대의 냉량한 기후 조건에 속하는 우리나라 한반도를 비롯한 극동지역에 분포되어 있다.

산삼이 점차 소멸되면서 인삼을 재배하게 된 것이다.

우리나라의 인공재배는 1,000여년 전부터 시작되었고 전해져 있다.

문헌상으로는 조선조 선조때 인공재배 하였다는 기록이 있다.

우리나라는 육묘한 묘삼을 본포에 이식 재배 하는 품질 위주의 재배법을 택하고 있다.

재배에 적합한 환경은 평균기온은 연간 0.9도 3.8도이고 여름에는 20~25도이며, 강우량은 연간 1,200mm내외이고, 강설량이 비교적 적은 곳이 좋다. 직사광선은 좋지 않으며, 산란광으로서 전체 광량의 1/8~1/13 정도가 알맞다.

표토는 미사질양토, 심토는 식양토가 다소 많은 토양이 좋다.

지세는 북쪽 또는 북동향으로 완만하게 경사진 곳이 좋다.

적합한 재배지의 선택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해 볼 때, 한국은 인삼 생산의 최적지로 천혜의 기후 조건을 갖추고 있어 세계적으로 질좋은 인삼을 양산 하는 인삼 종주국임을 알 수 있다.

 

약효 성분

고려인삼은 과거 수천 년 전부터 '신비의 영약'으로 불려져 각종 질병의 예방 및 치료에 광범위하게 이용되어 왔다.

고려인삼에는 진세노사이드(ginsenoside) Ro, Ra, Rb, Rc, Rd, Re, Rf, Rg, Rh1으로 분류되고 있다.

식물사포닌은 물에 녹으면 지속적으로 거품을내는 계면활성이 있다. 적령구 파괴 작용과 어독성이 있고, 혈액 중의 콜레스테롤과 결합하여 복합체를 형성하는 성질을 갖는 극성이 비교적 큰 고분자 화합물이다.

인삼사포닌이 일반 생약 사포닌과 다르게 유효한 작용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첫째, 인삼 사포닌은 일반 생약 사포닌과 달리 트리테르페노이드의 담마란 골격을 가진 배당체라는 점이다.

둘째, 인삼 사포닌은 담마린계 중성 배당체이기때문에 독성이 거의 없다는 점이다.

셋째, 인삼 사포닌의 약리 작용이 매우 다양한 생물 활성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인삼 사포닌을 진세노사이드라고 부르는데, 이것은 인삼이란 ginseng과 배당체라는 뚯의 glycoside가 결합된 복합어로서 인삼 배당체란 의미이다.

고려인삼에는 20여종의  이상의 진세노사이드가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다른 나라에서 생산된 인삼에는 이것의 50퍼센트 정도밖에 들어 있지 않다. 디들 진세노사이드들은 각각 약리 작용이 다르기 때문에 역시 고려인삼이 다른 나라 것에 비해 그 효능이 우수하다고 볼 수 있다.

사포닌이외의 성분들도 매우 중요시하고 있는데, 이들 가운데에는 항암, 피로 회복, 항산화, 항당뇨, 함영증, 조혈기능 촉진 등의 효과를 나타내는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폴리아세칠렌계 화합물은 항암 효과를 나타내며, 피로 획복 및 항산화 작용을 가진 페놀계 화합물들은 생체 내에서 과산화지질 생성을 억제하여 노화 억제 작용을 나타내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정유 성분 중에는 피넨 등과 같이 진통 작용을 갖는 성분과 오시멘 등과 같이 소염효과와 항균력을 가진 성분들도 밝혀지고 있다. 오시멘은 내장 기관에서 이상 발효를 억제한다는 사실도 밝혀졌다.

이밖에도 항당뇨 성분으로 아데노신, 산성펩타이드, 망간 함유 물질 등 인슐린 유사 작용이 있는 물질이 밝혀졌다.

인체에 필수적인 무기 원소를 함유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칼슘보다 마그네슘이 더 많이 함유되어 있다는 것이다. 칼륨과 나트륨도 많이 함유되어 있다. 

항염증 성분으로 파낙시놀과 리놀산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밖에도 인삼에는 단백질, 핵산 등 함질소화합물이 12~16% 함유되어 있고 필수아미노산 및 필수지방산 등 많은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기때문에 고려인삼이 약용뿐만 아니라, 건강식품으로서도 귀중한 자원임을 말해 주고 있다.

 

약용 인삼의 품질 평가

신농본초경을 6세기에 보완한 명의별록에는 위와 장이 냉해서 아프며 토사곽란하는 것을 낫게 한다, 소갈 작용이 있다, 혈액 순환을 잘 시킨다 

약성론에는 담을 제거 하는 등 호흡기계에 대한 인삼의 약효가 명기되어 있다.그래서 당뇨병에 수반하는 신경증을 경감하는데도 이용되고 있다.

인삼이 오장을 보호한다는 것은, 식용 부진으로 피로하기 쉽고 감염증에 걸리기 쉬우며 위장 허약 등을 개선하는 대보원기, 보기라는 중의학의 효능이다. 이것은 전신의 기능을 조정하는 BRM와 같은 작용데 상당하며, 면역 조정작용, 정신 안정 작용, 미소 순환 개선 작용, 소화 기능 조정 작용등의 약리면에서 입증되고 있다.

 

재배 년수에 따르는 인삼 사포닌의 함량

5,6년근이 사포닌 함량이 가장 많게 나타났다.

진세노사이드 Rb1, Rg1이 6년근을 통해서 비교적 많은 함량을 보이고 있는데

R2는 재배 1년째 가장 높았고 차차 감소 하는 경향이 나타난다.

R0는 6년근이 1년근의 15배의 함량을 보였다.

R0는 함량이 적은 인삼 사포닌인데, 최근의 연구에 따르면 다른 사포닌에는 없는 항염증 작용, 간장 장해 억제 작용, 항알레르기 작용 활성이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인삼은 겉껍질이 있는 채로 건조시키면, 6년근과 같이 굵은 것은 속에서 썩게된다. 그래서 인삼을 빨리 충분히 건조시키기위해 표면의 껍질을 제거해서 백삼을 만들었다고 한다.

중국에선 명나라때부터 인삼을 빨리 건조시켜 수분이 적은 인삼으로 가공하기 위해 찌는 방법, 즉 증숙법이 쓰이기 시작 했다고 한다.

청나라때에 인삼을 수출할때 썩지 않기위해 홍삼 가공법이 쓰였다고 한다.

홍삼으로 가공했을 때의 인삼 사포닌 변화는 다음과 같았다

인삼은 가열함으로써 검출되는 인삼 사포닌이 11종에서 16종으로 증가되엇다. 즉 홍삼 특유 사포닌이 새로 생성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증숙하면 인삼 사포닌이 소량 손실되지만 껍질을 벗기는 것에 비하면 매우 적은 양에 불과하다. 증숙을 통해서 유효 성분이 용출되기 쉽다는 장점도 있고, 곰팡이가 슬지 않는다는 특성을 갖추게 된다.

수분 흡수율이 낮기때문에 끈적거리지도 않는다.

 

약용인삼의 품질과 약리 활성 물질

인삼 사포닌 함량 분포를 부위별로 보면 세근>지근>주근의 차례로 함량이 높다.

조사포닌 함량은 주근이 약 4% 정도인데, 세근은 약 10% 이상이나 된다.

조사포닌이란 인삼을 수포화부탄올로 추출한 분획물을 농축한 것이다.

산성다당체가 현저한 항암 면역 증감 효과를 갖는다는 보고도 나왔다.

이 산성다당체는 알코올에 녹지 않는 물 추출물로, 헥소오스, 우론산, 단백질로 구성되는데 진산이라고 명명되었다.

이 성분은 흑색 종암세포의 폐전이를 60%로 억제하였고, 벤조피렌에의 폐선종 발생률을 60%정도 억제하였다고 한다.

인삼 사포닌은 주근의 함향이 세근에 비해 매우 낮은 것이다.

비사포닌계 생리 활성 물질로서 산성다당체와 단백빌 분획물의 부위별 함량은 주근에 많다.

 

말초 순환개선 작용과 인삼 사포닌

혈관 확장 작용

항혈소판 작용

항트롬빈 작용과 항혈전 작용

혈관벽에 대한 인삼 사포닌

혈관평할근세포에 대한 인삼 사포닌

 

신진 대사 촉진 작용과 인삼 사포닌

당질 대사와 인삼 사포닌

지질 대사와 인삼 사포닌

 

당질, 지질, 단백질 대사에 대한 인삼 사포닌 Rb2의 간에 대한 작용을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당 이용을 촉진 하는 ATP 생산을 도와 에너지 생산을 도와 준다.

둘재, 지방산 합성을 촉진해서 지방 조직의 지방의 양을 증가시켜 에너지 축적형으로 전환시킨다. 따라서 당질과 지질의 대사 항진 또는 개선 작용을 나타내었다. 사포닌 Rb2와 Rc가 중성지방, 콜레스테롤, 유해한 지단백질을 저하시키고 유익한 지단백질을 증가시키는 결과를 보였다. 

 

스트레스에 의한 면역 억제와 인삼 사포닌

홍삼의 장기 섭취가 스트레스에의한 면역 억제를 해소시킨다

 

바이러스 감염방지와 인삼 사포닌

점막면역 조직인 호흡기난 소화관의 면역력 향상은 점막 면역 기능 을 증대 시키므로서 감기예방에 효과가 있다.

 

암과 인삼 사포닌

인삼 복용자의 상대적 위험도는 위암 0.33, 폐암 0.30등 인삼 복용자의 암 발생 상대적 위험도는 0.4였다.

 

네이버 스토어

 

https://smartstore.naver.com/atoz53/products/5025484470?NaPm=ct%3Dke2vj6j4%7Cci%3De6d930b649c9ff8a1e50a669970e456423475d8e%7Ctr%3Dsls%7Csn%3D1181298%7Chk%3D3a9d14522cdbd52fdb40e5e4d8351e57f3f96d67

 

 

 

건강쓰 6년근 홍삼만을 사용한 금정인 고려 홍삼액 골드 100ml 40개 : 건강쓰

[건강쓰] 건강'쓰 : 당신과 당신 가족의 건강

smartstore.naver.com

 

 

728x90
반응형

'홍삼 > 인삼의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포닌 별 약리 작용  (0) 2020.09.01
약용 인삼의 품질과 약리 활성 물질  (0) 2020.09.01
재배년수에따른 영양소 함량  (0) 2020.09.01
한방에서 본 고려인삼  (0) 2020.08.15
고려 인삼의 종류  (0) 2020.08.15
Comments